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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방침

구평종합사회복지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분,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해당 개인정보처리자의 개인정보 처리 업무

    개인정보 처리업무에 따른 처리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재화·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통신사실 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 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사하구 지자체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사하구청 복지정책과, 사하구청 복지사업과, 구평동/ 신평1동/신평2동/하단2동 행정복지센터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서비스 제공 및 연계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주소, 연락처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상담 및 서비스 제공 기간 동안

    2. 사하구 사회복지 유관기관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다대종합사회복지관, 두송종합사회복지관, 몰운대종합사회복지관, 사하구종합사회복지관, 사하·신평사랑채노인복지관, 신장림사랑채노인복지관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서비스 제공 및 연계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주소, 연락처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상담 및 서비스 제공 기간 동안

    3. 복지관 홈페이지 거래처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가우테크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사업 홍보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사진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홈페이지 운영 기간 동안


제4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이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구평종합사회복지관에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기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구평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ㅣ(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욕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5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 선택항목 : 보호구분

  2. 채용 관련

    - 필수항목 : 지원구분, 지원직무, 성명, 주소, 연락처, 컴퓨터 능력, 메일, 주요경력사항, 자격증보유현황

    - 선택항목 : 가점항목, 봉사활동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로 생성되어 수집 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규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황은일

     - 직책 : 관장

     - 연락처 : T. 051-263-3045 / F. 051-263-3043 / E-mail. gp610@hanmail.net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처리자

     - 성명 : 홍연옥

     - 직책 : 과장

     - 연락처 : T. 051-263-3045 / F. 051-263-3043 / E-mail. gp610@hanmail.net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운영기획팀

     - 담당자 : 홍연옥 과장

     - 연락처 : T. 051-263-3045 / F. 051-263-3043 / E-mail. gp610@hanmail.net

  ② 정보주체는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처리하겠습니다.


제9조(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제3항 및 제17조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이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 추가적인 이용·제공 시 고려사항에 대한 판단기준은 스스로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작성·공개함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운영기획팀

      - 담당자 : 홍역옥 과장

      - 연락처 : T. 051-263-3045 / F. 051-263-3043 / E-mail. gp610@hanmail.net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재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12 (cyberbureau.police.go.kr)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①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구평종합사회복지관의 시설안전·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구분

설치장소

설치대수

촬영범위

1층

주차장

3

주차장 내

기계실

1

기계실 내

2층

현관

1

정문 주 출입구

3층

힘나 방

1

힘나 방 내

로비

1

3층 로비 내

계단

1

계단 내

4층

사무실

1

사무실 내

큰이야기방

1

큰이야기방 내

작은이야기방

1

작은이야기방 내

로비

1

4층 로비 내

계단

1

계단 내

5층

북카페

1

북카페 내

편안한 방

1

편안한 방 내

상상의 방

1

상상의 방 내

조리실

1

조리실 내

휴게실

1

휴게실 내

로비

1

5층 로비 내

계단

1

계단 내

옥상

옥상

3

옥상 내·외부

기타

엘리베이터

1

엘리베이터 내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운영기획팀 홍연옥 과장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 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관 : 촬영 시부터 14일 

    - 보관 장소 및 처리방법 : 복지관 사무실에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복지관 사무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잠금장치 설치 등